청년, 노인 정신질환 치료비 지원하는 경기도 마인드케어 지원사업! 신청대상부터 지원내용까지!
경기도는 정신건강 취약계특인 청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정신질환 외래 진료비를 지급하는 마인드 케어 지원 사업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요 정신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청년과 자살률이 심각한 노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집중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외래진료비를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인드 케어 지원사업의 대상,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마인드 케어 사업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과 노인에게 정신건강 복지센터 등록여부와 소득 기준에 무관하게 외래 진료비를 지급하는 사업을 시행합니다. 만 19세에서 30세의 청년과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조기 발견과 집중관리를 위해 2020년 신설되어 지금까지 지원해오고 있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지원대상은 경기도에 거주지를 둔 경기도민으로써 만 19세~30세 청년,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정신건강 의학과 질병 진단을 받은 이력이 있어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ㆍ거주지 : 경기도 내 거주
ㆍ연령 : 만 19세 ~ 34세 청년 / 만 65세 이상 어르신
ㆍ정신건강 의학과 질병 진단을 받은 자
① 청년
- F20~29(조현병, 분열형 및 망상성 장애)
- F30~39(기분정동장애)
- F40~49(신경증성, 스트레스 연관 및 신체형 장애)로 5년 이내 최초 진단
② 노인
- F32~39(우울 에피소드 등) 진단
지원내용은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당해 연도 본인 일부 부담금 1인당 연 36만 원 내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가능한 항목으로는 진찰료, 약제비, 주사료, 정신요법료, 검사료 등이 포함됩니다.
타과(내과, 신경과 등) 또는 한방병원 및 의원의 경우 지원 불가
비급여 항목은 지원이 불가하지만 검사료 및 제증명료 본인 부담금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① 검사료 : 정신 의료기관 또는 정신 의료기관 부서 심리 상담센터에서 실시한 경우
② 제증명료 : 치료비 지원 신청 시 주민등록표, 진단서 및 소견서, 서류 원본 및 발급 비용 영수증 원본 제출
신청가간 및 신청방법
경기도 마인드케어 사업은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에 종료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외래진료 > 지원접수 > 구비서류 검토 > 진료비 지원
경기도 마인드케어 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자 주민등록표상 주소지 관할 정신건강 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케어 사업을 신청하기 전 아래 모의확인을 통해 신청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경기도 마인트케어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ㆍ경기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 신청서
ㆍ진료비 계산서 및 영수증(정신 의료기관) 원본
ㆍ질병코드 및 초진 연도 확인 서류
ㆍ경기도민 확인 서류
ㆍ수령방법 관련 서류
ㆍ필요시 기타 서류 제출 필요
마치며
지금까지 경기도가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 청년 및 노인 정신질환 진료비 지급 마인드 케어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같이 힘든 시기에 마음의 병을 얻어 고생하고 계신 분들에게 작지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혜택을 잘 활용하셔서 치료에 도움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