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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지연, 결항 보상 정보! 비행기 지연, 결항 보상 받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전달자. 2024. 6. 22.

항공사의 귀책사유로 항공 지연 또는 결항이 발생되는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항의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연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항공 지연의 경우에도 보상 기준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결항 또는 지연으로 인한 보상 기준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선 보상 기준

항공기 지연이나 결항은 여름휴가철 태풍이나 장마로 인해 특히 많이 발생되곤 합니다. 이외에도 항공기 결함이나 항공사 파업 등의 이유로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되는 결항 및 지연에 대한 보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연 보상 기준

국내선 지연의 경우에는 1시간 이상, 2시간 이상, 3시간 이상으로 분류하여 운임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 따라서는 2시간 이상 지연 시 식음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만, 고객의 요청에 따라 보상을 적용해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ㆍ1시간 이상 : 해당 운임의 10% 배상

 ㆍ2시간 이상 : 해당 운임의 20% 배상

 ㆍ3시간 이상 : 해당 운임의 30%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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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항 보상 기준

국내선 결항의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항이 되면 보통 대체 편을 제공하거나, 대체 편 제공 불가시 숙식 및 항공권을 제공하게 되는데요. 대체 편의 경우에는 제공 시간에 따라 배상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1시간 ~ 3시간 내 대체 편 제공 : 해당 구간 운임의 20% 추가 배상

 ㆍ3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 해당 구간 운임의 30% 추가 배상

 ㆍ대체편 제공 불가 시, 숙식 경비 부담 및 해당 구간 운임 환금, 항공권 제공

 

국제선 보상 기준

국제선 지연 또는 결항은 국내선의 문제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국제선에서의 결항은 4시간 이하 단거리 노선과 4시간 이상의 장거리 노선으로 분류되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지연보상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연 보상 기준

국제선 지연의 경우에는 2시간 ~ 4시간, 4시간 ~ 12시간, 12시간 초과로 나누어 배상이 이루어 집니다. 또한 체재 필요시, 적정 숙식비 등의 경비를 부담합니다. 다만, 국토교통부 인가 항공기 점검, 기상상태, 공항시설 문제로 인한 지연은 면책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ㆍ2시간 ~ 4시간 : 해당 운임의 10% 배상

 ㆍ4시간 ~ 12시간 : 해당 운임의 20% 배상

 ㆍ12시간 초과 : 해당 운임의 30%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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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결항 보상 기준(4시간 이하 단거리)

 ㆍ2시간 ~ 4시간 내 대체편 제공 : 200달러 배상

 ㆍ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 400달러 배상

 ㆍ대체편 제공 불가 시 : 600달러 배상 및 해당 구간 운임 환급

 

국제선 결항 보상 기준(4시간 이상 장거리)

 ㆍ2시간 ~ 4시간 내 대체 편 제공 : 300달러 배상

 ㆍ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 600달러 배상

 ㆍ대체편 제공 불가 시 : 600달러 배상 및 해당 구간 운임 환급

 

지연, 결항으로 인한 보상신청은 항공편을 예약한 곳으로 연락하여야 합니다. 여행사 등의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한 경우라면 자체 약관에 따라 대체 편 제공 및 보상기준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배상

위 보상내용과는 별개로 실제 배상이 이루어지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정한 면책사유를 증명하면 보상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결함에 따른 불가피한 점검, 기상 악화 등 천재지변이라는 점을 증명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결항 및 지연이 발생하여 금전적인 보상이 추후 이루어진다고 할지라도 시간은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공항으로 출발 전 경항이나 지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면 시간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flight aware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항공기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항공기 운행 지연 및 결항으로 인한 보상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면책사유로 인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도 보상을 신청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확인해 보신 후 추후 항공기 지연이나 결항이 발생하게 된다면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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