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 외 수익의 필요성. 나만 필요한거야?

.정보전달자. 2023. 6. 12.

내가 처음 투자를 시작했을 때, 나는 투자의 마성에 빠져서 "어차피 이익은 자본 이익이라는 생각에 동감했다.

물론 지금도 근본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은 자본 수익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우리는 철저하게 자본주의 체제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월급 외 수익을 만들기 위해 이것저것 도전하고 있는 중이다.

물론 그것때문에 지금 이 글을 쓰는 짓거리를 하는 것도.... 

 

하지만 여전히 월급 외 벌어들이는 수익은 주식투자로 인한 수익보다 작다. 어쩌면 앞으로도 뛰어넘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 짓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자본수익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임.

 

돈은 쓰레기이다.
<돈은 쓰레기이다.>

 

이 때문에 나는 월급에만 의존하고 적당히 저축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가 되질 않는다.

그나마 조금이나마 일찍 집을 사고 인플레에 대비하는 사람들은 현금을 들고 있어도 그나마 안정감이 있다고 느끼는 것.

물론 각자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월급이라는 것은 어느 순간 증가하는 것을 멈추고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미 투자없이 저축만 하는 사람들의 시뮬레이션 자료들을 보면 그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난해진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보통의 월급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낄 정도로 살 수는 없을 것.

 

 

어찌 되었든 간에 결론은

 

1) 노동 소득에만 집착하는 것으로 충분한가?

그것만으로 충분하다면 투자를 통해 위험을 감수하지 않겠다면 투자를 할 필요는 없다.

 

2) 노동소득만으로는 해답이 나오지 않을것 같다면?

노동 외 수익이 비록 적은 금액일지라도 지금 바로 시작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뭐가 되었던 출발점은 다르기 마련이다. 내 주변에도 힘들게 살아야 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숨만 쉬어도 재산이 증가하는 사람들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상황에 속해 있는지를 빠르게 깨닫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