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 기후 동행카드로 한달간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가능!

.정보전달자. 2024. 1. 12.

 

서울시는 23년 하반기부터 기후 동행카드 계획을 발표하고 24년 1분기에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2024년 1월 27일부터 기후 동행카드를 통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을 도입하겠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후 동행카드는 한 달에 6만 5천 원 지불 후 서울의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입니다. 해당 카드로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신청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기후 동행카드란?

기후 동행카드는 기후와 교통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혁신 정기권으로, 서울에서 최초로 시범 운행되는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입니다.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인천시도 서울시의 기후 동행카드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언제쯤 인천에서도 기후 동행카드가 시행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로 교통비 절약과 기후변화 대응을 동시에!

『 서울시에서는 2024년부터 기후동행카드를 시범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기후동행카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서울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

newsfaang.tistory.com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기간 및 이용 범위

기후 동행카드의 시범 사업기간은 2024년 1월 27일부터 동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서울 지역의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 시내ㆍ마을버스, 따릉이를 포함한 다양한 교통수단을 정기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ㆍ사업기간 : 2024년 1월 27일(토) ~ 6월 30일(일)

 ㆍ이용범위 :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ㆍ마을버스, 따릉이

 

구분 내용
서비스 범위 ㆍ서울지역 내 지하철
ㆍ서울시 면허 시내ㆍ마을버스
ㆍ따릉이
지하철 세부노선 1호선 : 온수 / 금천구청 ~ 도봉산
2호선 : 전구간
3호선 : 지축 ~ 오금
4호선 : 남태령 ~ 당고개
5호선 : 방화 ~ 강일/마천
6호선 : 전구간
7호선 : 온수 ~ 장암
8호선 : 전구간
9호선 : 전구간
우이신설선 : 전구간
신림선 : 전구간
공항철도 : 김포공항 ~ 서울역
경의중앙선 : 수색 ~ 양원/서울역
경춘선 : 청량리/광운대 ~ 신내
수인분당선 : 청량리 ~ 복정

 

 

 

기후 동행카드 가격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2가지 종류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따릉이 이용가능 여부를 두고 두 가지 카드로 분리됩니다.

 

 ㆍ62,000원권 : (따릉이 제외)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이용 가능

 ㆍ65,000원권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이용 가능

 

카드종류는 모바일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 모바일 카드와 디지털 약자들을 위한 실물카드로 구분됩니다.

 

 ㆍ모바일 카드 : 안드로이드 휴대전화에서 사용 가능

 ㆍ실물카드 : IOS 기반 휴대전화 또는 디지털 약자용

 

 

 

카드 구매 및 충전방법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2종류로 출시되며, 각 카드별 카드발급 및 충전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모바일 카드 발급 및 충전방법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결제수단은 계좌이체만 가능하며, 향후 체크 및 신용카드 확대 예정)

 

② 실물카드 발급 및 충전방법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 기후 동행카드 구매 → 티머니&페이 홈페이지 등록 →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실물카드 구매 비용 3,000원, 충전비용 별도)

 

실물카드 판매 편의점 목록은 24년 1월 중으로 서울 시 홈페이지에 게시 예정이며, 무인충전기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위치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기후 동행카드 사용방법

서울시 기후 동행카드는 사용 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간 만료 전 사용잔액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액은 카드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 및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됩니다. 

 

지하철 및 버스 이용 시에는 모바일 카드를 태그 하여 승차 및 하차를 하여야 하며, 하차 시 2회 이상 미태그를 할 경우 직전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이 정지되는 페널티를 부여받게 됩니다.

 

 

 

따릉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티머니 GO 앱을 통해 서울시 기후 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여야 하며, 사용기간 내 따릉이 1시간 무료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무료이용권 생성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서울시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기후 동행카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직장인 또는 학생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기권으로 기후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내 어디서든 대중교통을 무료로 무제한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께는 유용한 혜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범운영이 잘 정착되어 수도권에서도 기후 동행카드를 만나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2024년 2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과 대출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세요!

청년들에게 양질의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024년 2월부터 시행되는 정책이 있습니다. 만 19세~34세의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됩니다. 청년 주

newsfaang.tistory.com

 

2024년 청년 지원정책 3가지! 대중교통비 지원, 청년도약계좌, 월세 특별지원 살펴보기

2024년에도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들이 유지되거나 강화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청년들에게 직접적으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청년도약계좌, 청년 월세

newsfaang.tistory.com

 

2023년 전세반환보증금 보증료 30만원 지원사업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이 안전한 주거정착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거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약의 경우 안전하게 전세금을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전세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하곤

newsfaang.tistory.com

댓글